평소 물건을 구입하거나 서비스에 대한 값을 지불하면서 ‘VAT 별도’라는 말을 자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VAT 별도인지 모르고 있었다가 계산할 때 VAT가 포함된 가격을 보고 당황했던 경험, 다들 한 번쯤 있지 않으신가요?
이 글에서는 VAT 별도 뜻과 이유, 주의 사항, 가장 좋은 VAT 표기 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VAT란?
VAT 별도 뜻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먼저 VAT의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VAT는 Value Added Tax의 약자입니다. 우리말로는 부가가치세라고 하며, 현재 우리나라의 부가가치세율은 10%입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생산 및 유통 과정에서 단계마다 추가되는 가치에 부과되는 세금으로, 제품이나 서비스가 만들어지고 판매될 때마다 세금이 붙습니다.
부가가치세는 판매자가 납부해야 하는 세금이지만, 실제로는 소비자가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해당 가격에 포함된 세금을 지불하게 됩니다. 즉, 부가가치세는 소비자가 최종적으로 부담하게 되는 간접세입니다.
📌 간접세란, 납세 의무자와 조세 부담자가 일치하지 않는 세금을 의미합니다. 즉, 세금을 내야 할 의무가 있는 사람의 조세 부담이 타인에게 전가되는 세금입니다.
예를 들어 부가가치세도 판매자가 납부해야 하는 세금이지만, 실제로는 소비자가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상품 가격에 더하여 부가가치세를 지불합니다.
VAT 별도 뜻
VAT 별도 뜻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에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뜻입니다. 즉, 해당 가격에다가 10%를 추가로 지불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10만 원짜리 상품에 ‘VAT 별도’라고 표기되어 있으면, 실제로는 10만 원에다가 10만 원의 10%인 1만 원을 추가하여 총 11만 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반대로 상품 가격이 10만 원이고 ‘VAT 포함’이라고 적혀 있으면, 실제로는 10만 원이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총금액이므로 추가로 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판매자가 VAT 별도라고 표기하고 부가가치세를 따로 받는 행위가 불법인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판매자가 부가가치세를 상품 가격과 따로 받을 경우, 소비자는 혼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VAT 별도 이유
그럼 판매자는 왜 부가가치세를 별도로 받으면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일까요?
VAT 별도로 표기하는 것은 판매자가 소비자로부터 부가가치세를 따로 받아 별도로 관리하기 위한 경우입니다. 이렇게 하면 판매자는 부가가치세를 소비자가 낸 것으로 인정받아 이전에 본인이 낸 부가가치세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시 하나를 들어 쉽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피자집 사장은 피자를 만들기 위해 밀가루, 치즈 등을 구입하면서 부가가치세를 지불합니다. 이를 매입세액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사장이 피자를 만들어 판매할 때는 소비자로부터 부가가치세를 받게 되며, 이를 매출세액이라고 합니다.
피자집 사장은 최종적으로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공제한 금액을 국가에 납부해야 하고, 이것을 매입세액공제라고 합니다.
피자집 사장이 부가가치세를 피자 가격에 포함하지 않고 VAT 별도 표기 후 따로 받게 되면, 예시처럼 매입세액공제가 가능하고 부가가치세 관리도 훨씬 쉬워집니다.
반대로 부가가치세를 피자 가격에 포함하여 받게 되면, 그 부가가치세는 피자집 사장의 매출액에 포함되는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즉, 부가가치세를 소비자가 낸 것이 아니라 사장 본인이 낸 것으로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피자집 사장이 피자 가격에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판매하면, 재료의 부가가치세를 공제받을 수 없고, 그만큼 부가가치세를 더 납부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피자집 사장은 피자 가격에 부가가치세를 별도로 표기하고, 소비자로부터 따로 받는 것이 유리한 것입니다.
주의 사항
VAT 별도에 대한 주의 사항은 판매자 입장과 소비자 입장을 구분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판매자 주의 사항
- 판매자가 VAT 별도 표기 후 소비자로부터 부가가치세를 따로 받게 되면, 상품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일시적으로 높일 수는 있지만, 결국에 소비자는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총금액을 결제해야 합니다. 따라서 판매자는 가격 표시에 대해 정확하고 투명하게 소비자에게 알릴 필요가 있습니다.
- 판매자는 상품 결제 시 포스기에서 출력된 영수증을 소비자에게 주어야 합니다. 영수증에는 공급가액, 부가세, 총금액 등이 표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 판매자는 소비자로부터 부가가치세를 별도로 받은 뒤 세금을 납부하기 전까지는 이를 자신의 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금을 납부하지 않거나 납부 기한을 놓치게 되면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판매자는 부가가치세의 과세 기간과 납부 기한을 잘 확인하여, 정확한 세금을 적시에 납부해야 합니다.
소비자 주의 사항
- 소비자는 부가가치세가 가격에 포함되어 있지 않고 따로 지불해야 한다는 것을 인지하고, 상품의 최종 가격을 확인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 방문한 온오프라인 상점의 판매자가 부가가치세에 대한 표기를 명확하게 해놓지 않았을 경우에는 반드시 결제 전에 지불해야 하는 최종 금액에 대해서 미리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결제 후에는 확인을 위해 영수증을 꼭 받는 것이 좋고, 공급가액, 부가세, 총금액 등을 다시 한번 체크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VAT 표기 방법
판매자가 부가가치세를 따로 받는 것은 세금의 납부와 공제를 명확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다만, VAT 별도로 되어 있을 경우 소비자는 실제로 지불해야 할 금액을 한눈에 정확하게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금액이 적을 때는 10%의 돈은 무시할 정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큰 금액의 상품은 부가가치세 10%를 따로 지불해야 한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가 계산하는 순간 알게 될 경우, 생각보다 차이가 많이 나서 크게 당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가장 좋은 방법은, 판매자가 세금 납부 및 공제를 위해 부가가치세를 따로 받되, 상품의 가격을 표기할 때는 VAT 별도 가격과 VAT 포함 가격을 함께 적어놓아 소비자가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별도 가격과 포함 가격을 함께 써놓는 것이 가격 표시에 관한 법률에 따른 올바른 표기 방법이기도 하고, 소비자도 실제로 지불해야 하는 금액을 따로 계산하지 않고 바로 쉽게 알 수 있는 가장 명확한 방법입니다.
이러한 표기 방법을 통해 부가가치세의 투명성과 공정성 또한 높아질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VAT 별도 뜻과 이유, 주의 사항, 가장 좋은 VAT 표기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부가가치세는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중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판매자는 모든 상품에 대해 올바른 방법으로 가격을 표기해야 하고, 소비자는 항상 최종 금액을 정확히 확인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VAT 별도 뜻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