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구입 등의 목적으로 자금 마련을 하기 위해 여기저기 알아보다 보면 거치, 상환 등 낯선 용어들로 인해 머리가 아파집니다. 5년 거치 10년 상환 뜻도 용어를 보자마자 단번에 알아차리기 어렵고요.
알고 나면 그리 어렵지 않은 내용이 대부분이지만, 처음에는 표현 자체가 낯설기도 하고 돈을 갚아 나갈 수 있는 방식도 여러 가지라, 각각의 장단점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이 글에서는 5년 거치 10년 상환 뜻과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들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거치식 상환 방식
5년 거치 10년 상환 뜻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거치식 상환 방식’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거치식 상환 방식’은 거치 기간 동안 원금은 상환하지 않고 이자만 납부하다가, 거치 기간 종료 후 원금을 상환하는 방식인데요.
📌 거치 기간이란, 돈을 빌린 후 원금을 상환하지 않고 매달 이자만 납부하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매달 이자만 납부하는 거치 기간이 끝난 후에는 다음의 2가지 방법 중 하나로 원금 상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원금을 일정 기간 균등한 금액으로 나눠 매달 상환
거치 기간 종료 후 원금을 매달 동일한 금액으로 상환하고, 이렇게 한 달 한 달이 지나다 보면 원금이 줄어들게 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자는 원금의 총액이 가장 많이 남아 있는 첫 번째 달에 제일 많이 납부해야 합니다. 그리고 한 달씩 지날 때마다 앞으로 갚아야 할 남은 원금이 줄어드는 만큼 그에 해당하는 이자 금액 또한 점점 감소하게 됩니다.
2. 원리금을 대출 기간으로 나눈 후, 일정한 금액을 매달 상환
📌 원리금이란, 원금과 이자를 합한 돈을 의미합니다.
대출 만기일까지의 총이자 금액과 원금을 모두 합산하여 대출 기간으로 나눈 후에, 계산해서 나온 일정한 금액을 매달 갚아 나가는 방법입니다.
매달 상환해야 하는 금액이 만기일까지 동일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장점
자금을 여러 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간이 상대적으로 길게 주어지기 때문에, 자금 운용에 능력이 있다면 돈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거치 기간이라는 여유 기간이 있기 때문에 현재 소득이 적은 경우에도 돈을 빌리고 갚는 것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단점
거치 기간 동안 이자만 납부할 때는 큰 부담이 없지만, 거치 기간이 끝난 후 원금과 이자를 함께 납부해야 할 시기가 오면 상환 부담이 급격히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거치 기간 동안 원금은 상환하지 않더라도 이자는 계속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납부해야 할 총이자는 거치 기간만큼 증가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5년 거치 10년 상환 뜻
거치식 상환 방식에 대해 알게 되었으니, 이제 5년 거치 10년 상환 뜻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5년 거치 10년 상환 뜻은, 돈을 빌리는 총 15년의 기간 중 5년 동안은 이자만 납부하고 6년이 되는 해부터 원금을 갚아 나간다는 의미입니다.
거치식 상환 방식은 주택을 구입하면서 자금을 마련해야 할 때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주로 주택을 담보로 큰 금액을 빌려야 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5년 거치 10년 상환 뜻과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돈을 빌리고 갚아 나가는 여러 방식에는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이 있는데요.
주택 구입 등의 이유로 큰 금액을 빌려야 하는 상황에서는 자신의 소득 수준, 현재 자금 상황, 미래 자금 운용 계획 등 제반 상황을 검토한 후 나에게 가장 유리한 방식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나의 현재 상황뿐만 아니라 향후 몇 년간 발생할 수 있는 소득 변동, 예정된 목돈 지출 계획 등 미래 상황에 대해서도 자세히 고민해 본 뒤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막 처음으로 주택 구입을 위해 자금 계획을 세워야 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