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어떤 물건이나 서비스에 대한 값을 지불할 때, 가격은 매우 중요한 고려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가격만큼이나 잘 따져보아야 하는 부분이 바로 결제 방식입니다.
이 글에서는 신용카드 결제와 관련하여 할부와 일시불 뜻, 그리고 이 두 가지 결제 방식을 통한 돈 되는 활용 팁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할부와 일시불 뜻
1. 할부 뜻
할부(割賦)란 상품의 값을 조금씩 여러 번에 나눠 지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동차, 가전, 가구 등 주로 고가의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큰 금액을 한 번에 결제하기 어려운 경우 사용하는 결제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상품의 총금액을 일정 개월 수(3개월, 6개월, 12개월, 24개월 등)로 나눈 뒤에 그 값을 매달 결제하는 방식이며, 이 과정에서 이자를 함께 지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할부로 돈을 나눠 내는 과정에서 원금과 이자를 함께 지불하는 방식이 보통의 할부라면, 이자를 전혀 지불하지 않고 원금만을 나눠 내는 방식을 따로 ‘무(無)이자 할부’라고 지칭합니다.
2. 일시불 뜻
일시불(一時拂)이란 상품의 값을 한 번에 지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건이나 서비스가 고가이든 저가이든 상관없이 전체 금액을 한꺼번에 내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상품이 고가인 경우에는 목돈이 준비되어 있어야 결제가 가능합니다.
돈 되는 활용 팁 3가지
할부 결제 방식과 일시불 결제 방식 중 어느 것이 더 낫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어느 방식이 더 유리한지는 결제 당시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신용카드의 종류 및 특징, 개인의 여러 상황에 따라 모두 다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음의 3가지 활용 팁을 꼼꼼히 살펴보신 후, 결제가 필요할 때마다 가장 유리한 방식을 선택하여 그때그때 다른 방식으로 결제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결제 금액이 클수록 할인 또는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금액도 커지기 때문입니다.
1. 전월실적
신용카드를 사용하다 보면 전월실적이라는 용어를 보게 될 것입니다. 새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때 한 번씩 살펴보게 되는 항목이기도 하고요.
신용카드의 ‘전월실적’이란 전월 1일부터 말일까지 신용카드를 사용해서 결제한 금액을 의미합니다.
주의할 점은 전월실적이라는 개념이 단순히 ‘이전 달에 이용한 신용카드 결제 금액의 총액’이 아니라, 신용카드 혜택 제공을 위한 최소한의 실적 기준이라는 점입니다. 즉, 사용자는 카드사에서 인정하는 일정 금액 이상의 전월실적을 매달 충족해야만 여러 가지 신용카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의 종류에 따라 일시불 금액만을 전월실적으로 인정하는 경우가 있고, 일시불과 할부 금액 모두 인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시불과 할부 금액 모두 전월실적에 포함되는 카드라면 고민 없이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결제를 진행하면 됩니다.
하지만 일시불 금액만이 전월실적에 포함되고 할부 금액은 (아무리 큰 금액을 결제하더라도) 전월실적에 하나도 포함되지 않는 카드라면, 결제할 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요즘에는 카드사 앱에 들어가면 해당 신용카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쉽게 확인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원래 무이자 할부를 통한 결제 금액은 전월실적에 포함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무이자’라는 점에서 이미 큰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단, 여기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이자’ 할부만을 전월실적에 포함하지 않는다는 것이고, 일반적인 할부(다달이 나눠 내는 것에 대해 이자가 발생하는 경우)는 포함한다는 점입니다.
쉽게 생각하여 할부로 결제할 때는 우리가 카드사에 내야 하는 이자가 매우 비싸기 때문에, 카드사가 결제 금액을 전월실적에 포함해 주는 것 정도는 기꺼이 해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무이자가 아닌 일반 할부로 결제했다면, 보통은 결제 금액 모두 전월실적에 포함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포인트 적립
신용카드의 혜택은 카드사마다, 카드 종류마다 매우 다양합니다.
여러 혜택 중에서도 많은 카드 사용자가 선호하는 것이 할인과 포인트 적립입니다. 할부 및 일시불과 관련하여 이 글에서는 포인트 적립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신용카드 중에는 사용한 금액의 일부를 포인트로 적립해 주는 것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적립된 포인트는 바로 현금으로 바꿔 내 계좌로 입금하거나, 카드 결제 대금으로 바로 사용하는 등 현금과 동일하게 쓸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혜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 적립 혜택의 경우에도 일시불 결제 금액만을 포인트로 적립해 주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보유 중인 신용카드의 혜택에 대한 설명을 미리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 혜택에 대한 설명 중 무이자 할부 금액도 포인트로 적립해 준다는 문구가 있다면, 혜택이 상당히 괜찮은 신용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드문 경우입니다.
따라서 내가 보유 중인 카드의 혜택 조건에 따라 할부 or 일시불 중에서 더 유리한 결제 방식으로 택해야 합니다. 또한 새 카드를 발급받을 계획이 있다면, 무이자 할부 금액에도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해 주는 것으로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무이자 할부
할부 결제 방식을 자주 이용하다 보면 내가 가진 돈 이상으로 소비하게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고가의 상품이라도 당장 내야 하는 돈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할부 결제에 동반되는 이자를 더하여 생각해 보면, 상품 가격으로 결제해야 하는 총금액은 결과적으로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가급적 할부보다는 일시불 방식을 활용하는 편이 낫습니다.
반면, 때에 따라 할부 방식 또한 유리하게 잘 활용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무이자 할부’의 경우인데요.
카드 회원의 고객 등급이 높은 경우나 카드사 또는 가맹점의 이벤트 등을 통해 무이자 할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정 조건들을 충족하면 언제든 3개월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들도 많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이자가 붙지 않으니 총 결제 금액도 일시불과 동일하여, 잘만 활용한다면 자금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즉 고가의 상품을 무이자 할부로 결제할 경우, 큰돈을 천천히 나누어 내는 것이기 때문에 결제(납부)를 지연시키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천만 원짜리 자동차를 구매한다고 했을 때, 일시불로 결제하면 당장 며칠~몇 주 뒤 카드 대금으로 3천만 원이 통째로 빠져나갑니다. 하지만 12개월 무이자 할부로 구매한다면, 한 달에 5백만 원씩 1년 동안 천천히 빠져나가기 때문에 여유가 생기는 돈은 더 급한 용도에 잠시 사용할 수도 있고 단기 투자 자금으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무분별한 소비에 휩쓸리는 것만 잘 경계한다면, 무이자 할부는 얼마든지 좋은 방향으로 잘 활용해 볼 수 있는 결제 방식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할부와 일시불 뜻, 그리고 이 두 가지 결제 방식을 통한 돈 되는 활용 팁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용카드는 적절한 결제 방식으로 통제력 있게 사용하기만 한다면, 체크카드보다 더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결제 수단입니다. 조금 번거롭더라도 결제할 때마다 할부와 일시불 중 더 득이 되는 방향으로 잘 따져가며 활용해 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