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 청소 순서 7단계, 이 순서대로만 따라 하시면 됩니다!

2~3일에 한 번씩 하는 방 청소는 간단하게 청소기 한 번, 걸레질 한 번 정도만 해줘도 충분하지만, 몇 주, 몇 달 만에 대청소 한 번 하려고 하면 어디부터 손대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많은데요.

보고 그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청소가 쉬워지고 방이 깔끔해지는 방 청소 순서 7단계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방의 구분이 따로 없는 원룸이나 거실, 주방 등 어느 공간에서나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청소법이니 잘 기억해 두면 두고두고 써먹을 수 있을 것입니다.

방 창문을 활짝 열고, 쓰레기봉투 하나 준비해서 방 청소를 시작해 보세요!


1. 큰 물건 정리


방 청소 순서 1단계: 한눈에 바로 보이는 큰 물건들과 쓰레기들을 먼저 치워야 합니다.


① 바닥에 굴러다니는 입었던 옷가지나 가방, 그리고 아무렇게나 놓여 있는 책, 아이 장난감 등등 큼직한 물건들을 제 위치를 찾아 정리해 주세요. 그래야 다음에 이어지는 방 청소 순서가 쉬워집니다.

방 청소를 시작하면서 세탁기를 돌리면 시간이 대략 맞으니, 입고 나서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옷들이 보인다면 청소하는 동안 세탁하는 것이 시간 절약에 좋습니다.


② 쓰고 아무렇게나 버린 휴지나 택배 물건 포장, 배달 음식 용기 등 쓰레기도 보인다면 바로 치워 주세요. 혹시 남아 있는 음식물이 있으면 노란색 음식물 쓰레기 전용 봉투에 따로 버리고, 나머지 쓰레기들은 재활용이 가능한 것과 아닌 것을 구분하여 정리하면 됩니다.

일단 이렇게 큰 물건과 쓰레기를 치워 놓고 나면 방 공간이 넓어져 청소하기가 훨씬 편해질 것입니다.


2. 청소기


방 청소 순서 2단계: 큰 물건과 쓰레기를 정리한 후에 청소기를 1차로 한 번 돌려주세요.


① 본격적으로 청소기를 돌리기 전에 먼저 청소기의 먼지통이나 먼지봉투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기의 먼지통이나 먼지봉투가 가득 차 있으면 먼지를 빨아들이는 힘이 약해져 그만큼 청소 효과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지통이나 먼지봉투를 비울 때는 생각보다 먼지가 많이 날릴 수 있으므로, 쓰레기통 바로 옆에서 비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청소기를 돌리기 전에 바닥에 각종 액세서리, 동전, 고무줄 등 작은 물건들이 보인다면, 청소기에 빨려 들어가 고장날 수 있으니 반드시 따로 치워 두세요.


② 그럼 이제 바닥에 있는 먼지나 머리카락 등을 청소기를 이용해서 없애 주세요. 특히 방문 쪽 틈, 침대 밑, 가구와 벽·바닥이 맞닿게 되는 틈, 그 밖에 먼지가 끼기 쉬운 코너 구석구석을 잘 청소해야 합니다.

청소기를 일차적으로 한 번 가볍게 돌려주기만 해도 큰 먼지들은 웬만큼 다 제거될 것입니다.


3. 침구 정리


방 청소 순서 3단계: 침구를 정리하는 단계입니다.


① 침구를 정리하기 전에 1) 바닥 생활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요와 이불, 베개, 2) 침대를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 매트리스 커버, 패드, 이불, 베개에 붙어있는 머리카락이나 먼지 등을 먼저 깨끗하게 제거해야 합니다.

옥상 등 집 밖에 침구를 털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면 외부에서 먼저 한 번 털어내는 것도 좋고, 공간이 여의치 않다면 테이프 클리너(일명 돌돌이)를 활용해서 제거하는 것으로도 충분합니다.

저도 집에 적당한 외부 공간이 없어서 침구는 하루에 최소 한 번 이상 빠짐없이 테이프 클리너로 밀어주는데, 크기는 작아도 접착력이 강해서 청소할 때 도움이 많이 됩니다. 아직 돌돌이를 한 번도 사용해 보시지 않은 분들이 계신다면 꼭 한 번 써보세요. 추천합니다!


침구가 깨끗해졌다면 깔끔하게 접어놓거나, 침대를 사용할 경우에는 이불을 구김 없이 잘 펼쳐 놓기만 해도 좋습니다.

방에 들어갔을 때 침구만 잘 정돈되어 있어도 방 전체 분위기가 깔끔해집니다.


② 그리고 침구는 세탁도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신경 써서 자주 세탁하고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침구 청결 상태에 따라 수면의 질도 많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방 대청소하는 주기가 길어지지 않도록 잘 관리하면서, 대청소할 때마다 침구 세탁도 함께 하는 것이 효율적이기도 하고 항상 청결한 상태의 침구를 유지하는 가장 편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침구 기본 정리는 매일 해야 하지만, 세탁의 경우 2~3주에 한 번 정도 해주면 충분합니다.


③ 또한 매트리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주기적으로 뒤집거나 돌려 가면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매트리스를 한 쪽으로만 사용하게 되면, 변형되거나 한쪽만 푹 눌리게 돼서 잠을 잘 때도 불편하고 매트리스의 수명 자체가 많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침구 세탁을 할 때마다 매트리스 돌리는 것도 주기적으로 같이 해 주시면 매트리스를 오랫동안 좋은 상태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작은 물건 정리



방 청소 순서 4단계: 침구 정돈을 마친 후에 작은 물건들을 정리하는 순서입니다.

작은 물건들이 밖에 나와 있으면 방이 지저분해 보이기도 하고, 어디에다 두었는지 생각이 안 나 한참 찾다가 다시 새로 사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우선 작은 물건들을 종류별로 분류하세요.

예를 들어 충전 케이블, 필기구, 액세서리, 화장품 등 평소 방 안에서 자주 쓰는 물건들을 비슷한 용도나 크기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수납만 잘해도 평소 방 청소가 훨씬 쉬워집니다. 요즘에는 편리한 수납을 위한 상자나 바구니들을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혹은 굳이 돈 들여 구입하고 싶지 않다면, 물건이 포장되어 있던 탄탄한 종이 상자나 플라스틱 커피 컵 등을 재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런 수납 용품들을 활용해서 자잘한 물건들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라벨을 붙여서 안에 어떤 물건이 들어있는지 쉽게 알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지만, 저는 라벨을 하나하나 붙이는 것도 일이라고 생각해서 내용물이 바로 보이도록 주로 투명 수납 용품을 활용하는 편입니다.


작은 물건들을 분류해서 정리해 둔 수납함을 이제 서랍이나 기타 수납 가구 안에 잘 배치해 주세요.

수납함을 가구 안이 아닌 밖에 두고 물건을 넣었다 뺐다 해도 상관은 없지만, 상자나 바구니를 밖에 두고 쓰면 먼지도 금방 쌓이게 되고 방이 전체적으로 덜 깔끔해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방법은 수납 용품들을 모두 서랍이나 기타 수납 가구 안에 넣어 놓고 사용하는 것이며, 그래도 꺼내놓고 좀 더 간편하게 쓰고 싶다면 가급적 뚜껑 있는 수납함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가전·가구 닦기


방 청소 순서 5단계: 방 안에 있는 가전과 가구를 닦아줄 차례입니다.

주로 방 안에서 자주 사용하게 되는 책상, 컴퓨터, 의자, 옷장, 서랍장, 에어컨, 의류 관리기 등의 표면은 청소를 조금만 소홀히 해도 금방 먼지가 쌓이고 지문으로 더러워지기 쉽습니다.


① 우선 먼지떨이를 이용해서 가전·가구의 윗면과 옆면에 쌓인 먼지를 제거해 주세요. 먼지떨이를 활용하면 먼지도 잘 제거되고, 가전·가구의 표면이 손상되는 것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물티슈나 손걸레로 표면을 닦게 되면, 먼지도 깨끗하게 제거되지 않고 지저분한 얼룩만 남게 됩니다. 반드시 먼지떨이를 사용해 주세요!


② 그다음에는 젖은 손걸레나 물티슈를 사용해서 닦아줍니다. 손걸레의 경우 물이 너무 많이 남아 있어 가전·가구에 흘러내리지 않도록 꽉 짜서 닦아주셔야 합니다.


③ 마지막으로 가전·가구 표면에 묻은 물기가 얼룩을 남기기 전에 빠르게 마른 천이나 수건 등을 이용하여 부드럽게 닦아줍니다. 이렇게 마무리로 닦아주지 않으면 물기로 얼룩덜룩 지저분해질 수 있기 때문에, 꼭 이 단계까지 이어서 해 주셔야 합니다.


6. 창문·거울 닦기


방 청소 순서 6단계: 창문과 거울도 잊지 않고 닦아줘야 합니다.

창문과 거울은 번거로운 탓에 생각보다 자주 청소하지 않게 되는 곳입니다. 하지만 청소하지 않으면 지저분한 티는 가장 많이 나는 장소이기도 하고, 묵혀 두면 청소가 배로 어려워지는 곳이기도 해서, 간단하게라도 잘 청소해 주어야 합니다.


① 먼저, 창문과 거울 표면에 쌓인 먼지와 얼룩을 일차적으로 제거해 줍니다. 간단히 물티슈를 사용해도 좋고, 마른 수건을 물에 적셔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먼지가 많이 쌓여 있으면 이 방향 저 방향으로 닦을 경우 더 지저분해질 수 있기 때문에, 위에서 아래 한 방향으로만 닦아 주셔야 합니다.


② 물과 식초를 섞어 만든 세정액이나 시중에 나와 있는 전용 세정액을 활용하여 창문과 거울을 깨끗하게 닦아 줍니다.

이때도 위에서 아래 한 방향으로 닦아 주어야 하고, 고무로 된 스퀴지나 마른 헝겊 등을 이용해 구석까지 빈틈없이 물기를 제거하며 청소해 줍니다. 스퀴지나 헝겊 등이 없다면 키친타월을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이렇게 하면 창문과 거울을 깨끗하게 자국 없이 청소할 수 있습니다.


③ 추가로 창문은 창틀 부분까지 신경 써서 청소해야 합니다. 귀찮다고 같이 안 해주면 금방 심하게 더러워지는 곳이 창틀이기 때문에, 물티슈로라도 자주 닦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7. 청소기+걸레


방 청소 순서 7단계: 방 청소 순서 6단계까지 모두 순서대로 잘 마쳤다면, 이제 마무리만 해주면 됩니다.


① 바닥에 먼지나 작은 부스러기들이 아직 보인다면 청소기를 2차로 한 번 더 돌려주세요. 앞에서 이미 1차로 했기 때문에 간단하게 한 번만 쓱 돌려주시면 됩니다.


② 걸레질은 손걸레 또는 물걸레 청소포 등의 도구 중 취향에 맞는 것으로 골라 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무릎을 꿇고 손걸레를 사용하는 것이 많이 불편해서, 주로 물걸레 청소포를 전용 긴 막대에 붙여 사용하는 편입니다.

손걸레로 직접 닦는 것보다 효과는 조금 덜한 느낌이지만 확실히 사용하기 편해서 10년 이상 꾸준히 쓰고 있습니다.


방 청소는 조금씩 자주 하면 별것 아닌 일이지만, 몰아서 하려다 보면 정말 너무 귀찮고 싫은 집안일 중 하나입니다.

며칠에 한 번 10~20분만 들여 앞에서 살펴본 방 청소 순서 7단계를 실천해 보세요. 늘 깨끗하고 정돈된 공간에서 기분 좋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